한국취업코칭센터 - <직장생활> 신입사원이 지녀야 할 태도

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빨리 가기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BLOG main image
http://www.careermap.kr
[링크 사이트]

Home
Notice
Zoom In
It's Company
It's Interview
It's Essay
News Letter
Open Positions
Services
About us
1,721,219 Visitors up to today!
Today 57 hit
Yesterday 200 hit
Statistics Graph

rss
방명록 남기기
2015.08.12 08:40

초기 3개월이 직장생활을 좌우한다

 

신입사원이 지녀야 할 태도

 

취업한 후배들에게 주는 조언

 

                                     

 

 

■ 신입사원 입문교육과 실무팀 OJT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면 연수원에서 신입 입문교육을 통해 신입사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근무 기업에 대한 소속감을 고취시키게 된다. 연수과정을 마친 신입사원은 배치 받은 부서에서 다시 직무 OJT를 통해 실무를 배우며 업무환경에 적응하게 된다. 신입연수는 공통사항에 대한 교육이며, 부서 OJT는 실무팀에서의 직무관련 교육이다.

 

IT분야와 기술직은 장기간 교육이 진행되는 편이고 일반적인 직무는 근무와 병행하여 실무팀의 상사와 선배가 개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연수와 OJT을 받을 때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로 임해야 한다. 특히 신입연수 과정에서는 평가를 통해 직무 재배치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이며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신입연수 후 배치되는 실무팀에서는 직무 OJT를 통해 실무를 배우며 담당업무를 인수받는다. 3개월이 지나면 맡은 업무에 대해 스스로 책임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모르는 내용은 상사와 선배사원에게 질문하면서 확실하게 습득해야 한다. 이처럼 실무팀 배치 후 3개월은 실무를 배우면서 조직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첫인상을 심어 주기에 너무나 중요하다. 충실한 근무태도와 활기찬 행동, 업무에 대한 강한 책임감을 보여주며 조직구성원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 신입사원 초기 3개월이 당신의 첫인상을 좌우한다.

 

 

■ 초기 3개월이 첫인상을 좌우한다

신입사원 입사 초기에는 업무보다는 출근, 인사, 전화, 대답, 복장, 표정, 목소리, 회식 등에서 드러나는 인상과 태도를 통해 평가 받게 된다. 업무는 아직 초보자이기에 일을 잘하는지 못하는지 제대로 알 수가 없지만, 태도와 행동을 통해서 어떤 사람인지 짐작해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초기 3개월 동안은 기본에 충실한 태도로 조직구성원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도록 작은 행동 하나에도 유의해야 한다.

다음은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서 신입사원이 유념해야 할 사항들이다.

 

1. 30분 전에 출근하라.

- 조직생활의 기본은 근태관리이다.

- 30분 전에 자신의 자리로 출근하여 업무계획을 세우며 하루를 준비하라.

- 뒤에 출근하는 상사, 선배사원을 자리에서 일어나 반갑게 인사하며 맞이하라.

- 신입사원 때는 퇴근시간 때 먼저 가기보다 선배사원들을 도와줄 일을 찾아보라.

- 만일 상사와 선배사원들이 먼저 가게 한다면 공손하게 인사하고 퇴근하라.

 

2. 인사를 잘하라.

- 누구에게나 밝은 표정으로 씩씩하게 먼저 인사한다.

- 이름도 모르고, 누군지 몰라도 자꾸 인사하는 사람은 좋은 인상을 남긴다.

 

3. 전화를 빨리 받아라.

-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빨리 전화를 받는다.

- 회사업무는 전화 받기에서 시작된다.

- 전화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OO팀 홍길동입니다.”라고 인사하며 받는다.

- 친구들과 말하는 어법이 아니라 비즈니스 화법으로 대화해야 한다.

 

4. 크고 분명한 목소리로 말하라.

- 어떤 상황에 있더라도 천천히 또박또박 크고 밝은 목소리로 말한다.

- 목소리는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선입견을 심어준다.

 

5. 밝은 표정, 웃는 표정이 최고다.

- 찡그리는 얼굴, 걱정스런 얼굴은 부정적이다. 항상 밝은 표정을 습관화하라.

- 힘들 때는 오히려 웃어라. 웃음은 힘든 마음을 치유해주는 효과가 있다.

- 웃는 얼굴의 직장 동료, 선후배들을 가까이 하라. 그러면 그들을 닮아간다.

 

6. 잘 모르는 일은 그냥 하지 말고 반드시 확인한 후에 하라.

- 상사의 지시사항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을 때는 질문하여 확인 받아야 한다.

- 무슨 일이든지 잘 모를 때는 상사나 선배사원들에게 물어본 후 정확하게 해야 한다.

- 확인하지 않고 하다가는 열심히 일하고도 낭패를 볼 수 있다.

 

7. 회식이나 회사 행사에는 즐겁게 참석하라.

- 회식은 윗사람들이나 선배사원들과 인간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자리이다.

- 사람을 사귀고 친해지려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참석하라.

- 대신 음주를 권하더라도 절제하면서 흐트러진 모습을 절대로 보이지 마라.

- 공식 주량은 실제주량의 1/2~2/3 정도로 알리고, 음주는 자기방어적으로 마셔라.

- 한 순간의 실수는 오랜 시간이 흘러도 회복하기 힘들다.

- 회사 행사에서는 자신만의 색깔을 보여주면 좋다.(노래, 춤 등 장기자랑을 준비하라)

 

8. 회의는 사전에 준비한 후 참석하라.

- 중요한 회의는 사전에 준비한 후 참석하라.

- 회의 시간에 늦지 마라. 시작 시간 전에 미리 자리에 앉아라.

 

9. 항상 단정하고 깔끔한 복장을 유지하라.

- 단정하고 깔끔한 복장으로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야 한다.

 

10. 맡은 업무는 책임지고 완수해야 한다.

- 업무는 실수하지 않도록 완벽하게 한다.

- 모르는 내용은 상사와 선배사원들에게 물어보고 공부하면서 정확하게 수행해야 한다.

- 업무는 반드시 정해진 시간 내에 완료해야 한다. 시간을 넘기는 업무는 빵점이 될 수 있다.

 

11. 개방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 조직은 솔직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을 신뢰한다.

- 절대로 거짓말 하지 마라. 정직이 최고의 신용이다.

 

12. 업무시간에 딴짓하지 마라

- 근무 시간 중에 PC나 스마트폰으로 업무 외적인 메시지 송수신, 인터넷 검색을 자제하라.

- 많은 눈들이 소리 없이 당신 행동을 지켜보고 있다.

- 아프거나 특별한 사정이 있으면 선배사원의 조언을 구한 후 상사에게 말하라.

 

13. 자리를 비울 때는 반드시 행선지를 알려라.

- 자리를 비울 때는 옆에 있는 선배사원에게 행선지를 알리고 가라.

- 갑자기 팀장이나 다른 상사가 찾을 때 팀원들이 대답할 수 없다면 곤혹스럽다.

 

14. 시원시원하게 대답하라.

- 어떤 질문이든지 시원시원하게 대답하라. 대답만 잘해도 남는 장사다.

- 묻는 사람은 적극적인 반응에 기분 좋고, 꿀 먹은 벙어리에 언짢아진다.

 

15. 작은 일에도 감사를 표하라.

- 도움을 받으면 작은 일에도 크게 감사하라.

- ‘감사합니다.” 이처럼 좋은 말은 없다. 항상 말로서 크게 감사하는 습관을 가져라.

 

16. 호칭에 유의하라.

- 직급보다 직책이 중요하다.

- 직책이 있는 상사는 직책으로 호칭한다. (팀장님, 실장님, 본부장님, 대표이사님 등)

- 직책이 없는 선배사원들도 직급으로 깍듯하게 대하라. (부장님, 차장님, 과장님, 대리님, 홍길동 선배님)

 

 

Next, 목표를 세워라

취업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일 뿐이다. 입사의 기쁨과 기대감을 가라 앉히고 다시 미래로 향하는 로드맵을 디자인해야 한다. 자유로운 대학생활과 달리 직장생활은 주어진 업무와 미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조직 발전에 기여해야 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입사 후에는 기업활동을 통해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를 세워야 한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 끈기 있게 노력하며 개인적 발전을 도모하고, 은퇴 후에 도래하는 30~40년 간의 노년기에 이루고 싶은 인생의 꿈도 품어야 한다.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한 자기계발을 추구할 때에만 자신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

 

1. 10, 20, 30년 후에 무엇이 될지 목표를 세워라.

- 직장에서의 중장기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라.

- 직장생활 이후의 인생의 목표도 세워라.

- 직장생활을 정년까지 채워도 직장생활보다 더 긴 삶이 남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2. 업무 전문성을 높여라.

- 기본적으로 해당 직무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 실무와 이론적인 공부를 통해 전문성을 갖추어야 조직에서 인정받는다.

 

3. 꾸준히 자기계발에 힘쓰라.

- 외국어 소통실력을 갈고 다듬어라. 언젠가 실력을 발휘할 기회가 생긴다.

- 직무분야에 필수적인 자격증이 있으면 취득하라.

- 취미와 운동 등 업무 외적인 자기계발에 관심을 가져라.

 

4. 외부 활동에 참가하라.

- 외부 커뮤니티에 참가하여 인맥을 쌓아야 한다.

- 해당 직무, 또는 외국어 커뮤니티 활동이 실용적이다.

 

5. 평생 학습하라.

- 꾸준한 독서로 평생학습을 게을리 하지 마라.

- 독서는 자신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다독을 통해 생각을 넓히고 자신을 완성시켜 나가라.

- 잠들어 있는 자신의 잠재역량을 끌어내고, 평생 동안 성장과 성숙을 추구하라.

Copyright ⓒ 취업컨설팅 전문기관 '한국취업코칭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