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취업코칭센터 - 터프해진 CJ그룹, 신입사원 38km 행군

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빨리 가기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BLOG main image
http://www.careermap.kr
[링크 사이트]

Home
Notice
Zoom In
It's Company
It's Interview
It's Essay
News Letter
Open Positions
Services
About us
1,688,059 Visitors up to today!
Today 6 hit
Yesterday 165 hit
Statistics Graph

rss
방명록 남기기
2011.05.01 12:53
승진하면 해병대를 다녀오라고?
목표 매출액 상징 숫자대로 행군을 하라고?
무조건 현장부터 배우고 오라고?

[출처] 연합뉴스 2011.5.1
현장 모르고 어딜..신입사원 현장실습 트렌드
군대식 훈련이나 외국어·전문지식 강좌도 눈길

다소 엉뚱하게 들릴 수 있는 얘기지만 치열한 생존경쟁에 직면한 기업들이 임직원 생산성 제고를 위해 가동 중인 프로그램들이다. 인재를 뽑는 것도 중요하지만 채용 인력을 어떻게 키우고 관리하느냐가 기업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떠오르면서 기업들은 생산현장 '의무 복무'나 군대식 훈련과 같은 교육·훈련법을 도입하는 데 혈안이다.

"현장 알아야 인재 된다"

업계에 따르면 제조, 건축, 서비스업 분야의 많은 회사들이 신입사원을 현장에 의무 배치하고 있다.
전 사원이 현장을 지키며 기업 활동의 본질을 구석구석 챙겨야 원활한 업무 협력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삼성전기는 올해부터 선발하는 대졸 신입사원 전원을 1년 간 생산현장에 근무시키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초부터 신입사원들을 수원과 부산 등 국내 공장에 배치해 생산지원 파트에서 1년간 순환 근무토록 했다. 회사 관계자는 "사무직원들이 현장을 모른다는 박종우 사장의 소신이 반영된 것"이라고 배경을 귀띔했다.

포스코는 2009년부터 사무직 신입사원 전원을 6개월 간 제철소 현장의 생산·기술 부서에서 근무하도록 했고,
현대기아차는 6주 간 신입사원 입문 교육 중 2주일을 현장견학 생산실습에 할애하고 있다.

국내 건설경기 침체 등으로 건설업체들은 국내 공사 현장보다도 해외현장 실습에 주력하는 분위기다.
대우건설은 2009년부터 신입사원을 중동,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국외 사업장에 보내 4개월 동안 실제 근무하면서 현장 업무를 배우도록 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사업 비중을 늘리는 추세여서 신입사원들이 해외현장에서 직접 일을 하면서 선배들로부터 노하우를 전수받고 외국 근무에 대한 두려움을 떨칠 수 있도록 현장 실습을 의무화했다"고 말했다.

GS건설은 플랜트 분야 신입사원은 중동으로, 건축·주택·토목 분야 신입사원은 중국, 동남아 현장으로 각각 보내 4~6주간 해외 현장실무교육을 하고 있다.

한화건설도 3개월 간 국내외 현장에서 신입사원 전원이 현장 근무를 하도록 했다.

정유·화학 업계에서도 GS칼텍스가 엔지니어는 여수 공장의 생산 현장에서, 비 (非)엔지니어는 주유소 현장이나 고객 상대 영업부서에서 각각 실제 업무를 체험토록 하는 등 현장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한화케미칼은 작년 공채로 입사한 직원들을 오는 8월 울산과 여수공장으로 내려보낼 계획이며,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신입사원들에게 3~4개월의 현장 근무를 의무화했다.


군대식 훈련에 과외교육까지

육체적·정신적 한계를 체험하는 군대식 훈련은 물론 외국어와 전문기술을 가르치는 과외식 집중 교육과정도 눈에 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6월30일부터 모두 8차수에 걸쳐 강원도 춘천에서 남녀 대리·과장급 사원 802명을 대상으로 리더십 함양을 위한 해병대 교육을 한다. 참가자들은 2박3일 보트를 이용한 수상 훈련과 야간 행군을 포함한 지옥 훈련, 레펠 훈련은 물론 남이섬까지 수상으로 이동하는 도하 훈련까지 강행군을 펼친다.

CJ그룹은 올해 하반기부터 신입사원들도 38㎞ 행군에 동참하도록 했다. 이 회사는 창립 60주년인 2013년 목표 매출액인 38조원을 향한 도전의식을 고취하고자 올해 1월부터 38㎞ 행군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000년대 초부터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여름에는 거제 앞바다에서 보트를 이용한 해상훈련을, 겨울에는 해병대 캠프와 산악 극기 훈련을 각각 실시하고 있다.

금호건설은 혹한기 추위 속에서 오대산 36㎞를 행군한 뒤 해돋이를 보면서 동료애를 다지는 '야간산행'을,
GS건설은 지리산 종주 등의 신입사원 훈련용 프로그램을 시행 중이다.

외국어와 직무 분야 전문지식 등의 집중교육도 기업들이 공을 들이는 부분이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임직원들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분기별로 10~20명의 사원들을 선정해 5주간의 영어 합숙교육을 하고 있으며,
GS건설은 해외사업 확대에 따른 GBC(Global Business Communication) 어학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동국제강은 모든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회사에서 운영하는 사내 대학 프로그램을 10주간 전일제로 이수하게 한다.

Copyright ⓒ 취업컨설팅 전문기관 '한국취업코칭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