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취업코칭센터 - [직무소개③] 영업부문: 非이공계를 살리는 돌파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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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4.07 06:39

영업부문 직무

이공계를 살리는 돌파구


   신입사원 취업 시 지원직무가 가장 중요하다. 다음은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2015년 1월~4월 중 월간 <시사&상식>에 게재한 내용이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직무로 입사해야하고, 입사 후에는 해당 직무분야에서 성장할 수 있는 경력개발계획을 세워야 한다. 담당직무에 대해 전문성이 약하면 직장에서 살아남지 못한다. 아래 각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글을 만날 수 있다.

 

[1] 관리부문(1): 취업을 좌우하는 지원직무

[2] 관리부문(2): 숨어 있는 직무를 노려라

[3] 영업부문: 이공계를 살리는 돌파구

[4] 기술부문이공계 전성시대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직무는 제한적이다. 기업 활동에 구체적인 관심을 갖지 않은 사람에게 직무는 매우 생소하다. 특히 산업계와 무관한 전공자들은 지원 직무를 정하기 어렵다. 그런데, 적극적인 의지와 도전정신을 지녔다면 영업부문에 관심을 가져라. 영업조직은 기업의 핵심이며, 영업부문은 채용인원이 많고 다양한 기회가 열려있다.

 

 

영업에 대한 오해

 

취업준비생들은 영업직무를 기피한다. 그건 영업에 대한 다음 두 가지 오해 때문이다.

첫째, 영업은 파는 일이다. 거리로 나가면 수많은 매장에서 판매사원을 만난다. 다양한 고객을 응대하는 모습이 쉽지 않아 보이고, 진상고객이 많은 시대에 기피하고 싶은 업무일거다. 하지만 우리가 매장에서 접촉하는 직무는 영업이 아니라 판매이다. 4년제 대졸자가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경우는 드물다. 매장 매니저를 육성하는 유통분야는 4년제 대졸자를 채용하여 매장 판매직부터 경험하게 하는 경우가 일부 있지만, 대부분 판매직무를 영업직무로 잘못 알고서 기피한다. 영업이란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직무가 아니다.

둘째, 영업은 어렵다. 영업을 해본 적 없는 신입사원에게 목표가 분명한 영업직무는 어렵다. 하지만 신입사원에게는 영업뿐 아니라 모든 직무가 어렵다. 기업에 입사하면 초기 3년 동안 이직률이 높다. 대학생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직장인 라이프스타일을 따라가기 벅차기 때문이다. 새끼 코끼리가 말뚝에 묶인 채 자라면 어른이 되어서도 묶인 말뚝을 벗어나지 못한다. 힘이 부족하여 말뚝을 뽑지 못했던 새끼 시절의 기억 때문에 여전히 말뚝이 뽑히지 않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여러분도 그런 생각에 갇혀 있기 때문에 영업이 어렵다. 기업에서 세상과 소통하는 직무는 영업부문이다. 관리부문과 기술부문은 내부로 제한되는 활동이지만, 영업부문은 바깥 세상을 상대하는 활동이다. 그만큼 시야가 넓어지고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직무이다. 어려운 일을 쉽게 할 수 있고, 쉬운 일도 어렵게 할 수 있다. 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이다. 영업도 하기 나름이다.

 

[그림] 코끼리와 말뚝

 

현대자동차가 2014년 상반기부터 인문계를 정기공채에서 제외시킨 이유는 무엇일까? 그건 채용인원 비중이 약 10%에 불과한 이공계 채용직무 경쟁률이 200~300 1에 이르면서 이공계 채용절차가 피해를 보기 때문이다. 채용인원이 적은 이공계 직무 때문에 전체적인 채용절차에 업무 로드가 심화되자 인문계는 연중 수시채용이라는 카드를 꺼낸 것이다. 이처럼 이공계 취업은 어렵다. 이공계 출신은 다양한 사회 경험과 직무에 대한 준비를 통해 취업난을 극복해야 한다. 영업부문이 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영업부문 직무유형

 

영업부문은 크게 마케팅, 브랜드마케팅, MD(Merchandiser), 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 해외영업, 국내영업, 영업관리(유통영업), 영업지원, 고객서비스 직무로 구분할 수 있다. 영업은 제품성격에 따라서 B2B영업과 B2C영업, 업종 성격에 따라서 제조영업과 유통영업 및 서비스영업으로 구분한다. 이 중 유통분야는 담당매장에서 판매사원을 관리하며 매출을 책임지는 영업을 수행하기에 영업관리자(Sales Manager)라 부르며 영업관리라는 직무 명칭을 사용한다.

영업부문에는 영업직무 외에 영업지원과 판매, 고객서비스 직무가 있다. 영업지원 직무는 영업부서의 영업활동을 도와주는 스텝 업무이다. B2C 영업분야 최일선 판매현장에는 고객과 접촉하며 직접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판매직무가 있다. 우리가 매장에서 접촉하는 매장직원들은 대부분 판매직이며, 4년제 학사 출신을 판매직 신입사원으로 채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영업 2선에는 고객불만사항 처리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CS업무가 뒤를 받쳐 주고 있다.

 

마케팅

직무내용

마케팅은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PR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며, 사업전반에 대한 매출/수익성/점유율/소비자 인지도를 관리하는 직무이다. 전체 사업운영에 대한 권한과 책임이 주어지고 향후 사업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이끌어가는 업무

1) 시장조사

- 소비자 소비성향을 파악하고,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여 상품기획에 통찰력을 제공하는 조사업무

2) 마케팅전략

- 회사 브랜드와 각 상품 브랜드를 관리하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

3) 상품기획

- 소비자 니즈, 시장 트렌드, 경쟁사 정보를 분석하여 신제품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업무

4) 브랜드 관리

- 해당 브랜드에 대한 철학, 비전, 미션, Identity 등을 규정하고, 시장과 소비자 인식에 대한 포지셔닝을 책임진다. 또한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한다.

요구자질

커뮤니케이션 스킬, 계수 감각, 현장에 대한 이해, 전략적 사고, 논리적, 창의적, 영업적 마인드

- 다양한 유관부서와 협업하기 위한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 명확한 역할과 스케줄링을 바탕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이끌어내는 소통과 중재

- 뛰어난 예측력과 상황 대응력

- 수치화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장상황에 맞게끔 신속하게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능력

- 현장에서 고객 반응, 경쟁사 동향,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여 시장을 선도하는 현장감각

- 외부 마케팅 활동과 제휴 추진 등에 요구되는 영업적 마인드

 

브랜드 마케팅

직무내용

각 브랜드 정책에 따라 캠페인을 진행하고 신제품 프로모션 업무와 함께 브랜드 관리 업무를 진행함. 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를 고착시키며, 브랜드 충성도 관리를 통해 매출 증대를 모색하는 업무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고객 접점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기 위해 ATL/BTL Communication 기획하는 업무

2) 브랜드 전략

- 중장기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여 CI/BI 관리하는 업무

- 현장 및 고객 접점의 브랜드 이슈를 해결하고, 각 사업팀과 협력하여 신규 브랜드 개발 추진

3)고객니즈 분석과 트렌드 발굴

- 고객니즈 변화를 조사하고 주요원인을 분석한다

- 잠재적 고객니즈를 파악하여 고객, 시장, 경쟁사, 기술 트렌드 변화를 발굴한다.

요구자질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전략적 사고, 통찰력, 비즈니스 현장에 대한 이해

- 고객과의 접촉 및 유관부서, 외부 거래선과의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 사소한 것도 무심코 지나치지 않고 Insight를 찾아내는 시각

- 문제를 해결하며 목표를 달성하려는 전략적 사고

- 사업과 현장 구석구석까지 파악할 수 있는 비즈니스 이해력

 

MD(Merchandiser)

직무내용

MD는 시장 및 고객 트렌드를 분석하여 상품기획, 개발 및 소싱, 생산계획 관리, 판매촉진 업무를 통해 HIT상품을 만드는 업무이다. 이를 위해 다음 업무활동을 한다.

1) 시장 및 고객의 NEEDS 파악

2) 신상품을 발굴하고, 기존 상품의 업그레이드 기획

3) 협력사 및 회사내의 유관부서와 협력하여 비즈니스활동 수행

4) 판매전략 수립 및 실행

5) 고객분석, 판매관리와 판매결과분석 업무

요구자질

시장분석능력, 상품 기획력, 개발 및 소싱능력, 판매촉진능력, 순발력과 판단력, 글로벌 마인드

- 시장과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뛰어난 시장분석능력

-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만드는 기획력

- 기획에 따라 생산하는 개발 및 국내외 시장에서의 소싱 능력

- 소비자에게 제품특성을 알려 HIT 상품을 만드는 판매촉진능력

- 디자인 감각과 맡은 일을 성공시키는 경영 감각

- 폭넓은 인간관계와 네트워크 활용능력

- 유관부서와의 협업, 협력사 발굴과 협력관계 유지 능력

 

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

직무내용

CRM 직무는 어떻게 하면 고객을 정확히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업무로서, 구매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구매형태를 파악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는 업무이다.

1) 고객관리

-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가치를 평가한 후 고객등급을 구분하고, 각 고객별로 상품을 어떻게 타겟팅할 것인지 고객을 관리하는 업무

2) 고객 니즈 분석과 트렌드 발굴

- 고객의 니즈 변화와 주요 원인을 분석하고, 각 시장별 고객의 잠재적 니즈를 조사하여 적합한 마케팅 전략 수립 지원

- 오프라인 시장뿐 아니라 인터넷, 모바일을 이용하는 소비자 행태를 분석하여 적합한 상품을 타겟팅할 방법과 전략을 세워서 실행하는 업무

요구자질

계수 감각, 마케팅 감각, 꼼꼼함, 분석력, 통찰력, 다양한 유통채널에 대한 이해력

- 수학, 통계학을 잘할 필요는 없지만 계수 감각이 필요함

- 상품과 고객을 연결 지을 수 있는 마케팅적 관심

- 오프라인 유통채널뿐 아니라 인터넷, 매거진, 모바일, 스마트폰 TV 등 다양한 채널에 대한 이해

- 국내 시장뿐 아니라 해외시장에 대한 고객 니즈를 분석할 수 있는 글로벌 감각

 

해외영업

직무내용

해외영업 직무는 해외시장 조사, 현지 거래처 발굴, 해외 시장 및 소비자 판촉활동, 무역, 수출실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경영목표와 전략을 이해한 후 해외 시장 진출과 판촉전략을 수립하여 매출을 증대하는 업무

1) 해외시장 개척

- 해외 시장정보를 조사하고 수집하여 시장현황을 분석하는 업무

-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새로운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업무

2) 해외수출

- 해외시장 특성과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하고, 거래처와의 협상으로 거래를 성사시키며 현지 매출을 증대하는 업무

- 선적 일정, 물량 등 해외거래선이 요청하는 사항을 지원하는 업무

요구자질

외국어 능력, 분석력, 추진력, 협상력, 친화력, 국제통상 관련 지식

- 현지 국가의 언어를 구사하며, 현지 사람과 현지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

- 시장, 제품, 경쟁사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

- 해외 거래처를 개척하는 추진력

- 현지 거래처 및 파트너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

- 신중하고 치밀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며 판매하는 추진력

- 다양한 거래처들의 이슈를 분석한 후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거래를 성사시키는 협상력

- 해당 산업과 품목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

 

국내영업

직무내용

담당 지역과 제품에 대해 매출증대를 위해 수행하는 거래처 방문, 제품판매, 제품진열, 수금 등을 담당하는 업무.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B2B영업과 개인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한 B2C영업으로 구분함.

1) 영업계획 수립

- 연간 매출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분기별, 월별 영업전략과 영업활동 계획 수립

- 업종과 제품 성격에 따라서 주별, 일별 판매계획까지 수립하여 관리함

2) 영업활동

- 신규 거래선 개척을 위한 시장조사와 방문 활동

- 기존 거래선에 대한 제품공급과 단골고객 유지를 위한 방문 활동

- 매출 증대를 위한 판촉활동과 영업현장 점검

3) 수금관리

- 정상적인 수금을 위한 매출채권관리 및 거래선 관리 업무

요구자질

추진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협상력, 목표지향적 사고, 시장정보 및 제품지식

- 매출목표를 반드시 달성하려는 강한 추진력과 목표지향적 사고

- 거래선 및 내부 부서의 협력을 이끌어 내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상력

- 경쟁사 동향 등 시장정보와 담당하는 제품에 대한 지식

 

유통영업(영업관리)

직무내용

백화점, 할인점 등 매장을 운영하는 유통분야의 영업활동으로 영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항을 관리하는 업무.

1) 매출관리

- 담당하는 제품에 대한 일별/월별/연간 매출목표를 세우고 매출실적을 관리하는 업무

- 매출목표 달성을 위한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업무

2) 매장관리

- 담당하는 매장의 안전관리상태, 청결상태 등을 점검하여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는 업무

3) 사원관리

- 매장에 근무하는 직영사원과 협력사원, 계약직, 아르바이트 등을 관리하는 업무

- 이들에게 원활한 영업환경을 제공하는 업무

4) 고객서비스관리

-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을 응대하며, 고객들에게 만족스런 쇼핑을 제공하는 고객서비스를 실천하고 관리하는 업무담당하고 있는 브랜드들의 일별/월별/연간 매출목표를 세우고 이에 따라 매출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모션(시즌별 테마행사, 고객초대회, 이벤트홀 행사 등)을 계획하는 일입니다. 두번째로 매장관리는 담당하고 있는 매장의 안전관리상태, 청결상태 등을 철저히 점검하여 고객을 맞이할 수 있는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는 일을 뜻합니다. 세번째 사원관리를 살펴보면, 영업관리자가 담당하고 있는 매장에는 직영사원 뿐만 아니라 브랜드 별로 수많은 협력사원들이 근무합니다. 이러한 많은 사람들의 리더로서 사원들을 관리하고 이들에게 원활한 영업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영업관리자의 역할인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서비스 관리를 살펴보겠습니다. 백화점은 유통업인 동시에 서비스업입니다. 그만큼 백화점을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중요한 업종이며, 영업관리자는 매장에서 직접 고객을 응대하고 우리 백화점을 찾아주시는 고객들에게 만족스러운 쇼핑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서비스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담당하고 있는 브랜드들의 일별/월별/연간 매출목표를 세우고 이에 따라 매출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모션(시즌별 테마행사, 고객초대회, 이벤트홀 행사 등)을 계획하는 일입니다. 두번째로 매장관리는 담당하고 있는 매장의 안전관리상태, 청결상태 등을 철저히 점검하여 고객을 맞이할 수 있는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는 일을 뜻합니다. 세번째 사원관리를 살펴보면, 영업관리자가 담당하고 있는 매장에는 직영사원 뿐만 아니라 브랜드 별로 수많은 협력사원들이 근무합니다. 이러한 많은 사람들의 리더로서 사원들을 관리하고 이들에게 원활한 영업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영업관리자의 역할인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서비스 관리를 살펴보겠습니다. 백화점은 유통업인 동시에 서비스업입니다. 그만큼 백화점을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중요한 업종이며, 영업관리자는 매장에서 직접 고객을 응대하고 우리 백화점을 찾아주시는 고객들에게 만족스러운 쇼핑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서비스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요구자질

책임감, 리더십, 기획력, 원만한 대인관계, 서비스 마인드

- 담당 매장에 대한 매출목표를 달성하려는 강한 책임감

- 다양한 판매사원들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

- 변화하는 영업상황과 트렌드에 적합한 매장운영과 제품에 대한 기획력

- 판매사원 및 고객과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

- 고객뿐 아니라 판매사원들을 섬기고 포용하는 서비스 마인드

 

영업지원

직무내용

영업기획, 판촉, 주문관리, 납기관리, 매출채권관리 등으로 영업활동을 지원하는 업무와 교육, 인력채용, 재무 및 회계업무 등으로 영업조직을 지원하는 업무

1) 영업기획

- 시장분석을 통해 최적의 영업계획을 수립하여 영업을 지원하는 업무

2) 판촉활동

- 신제품 런칭 및 프로모션, 판촉 이벤트, 캠페인 등으로 판매현장을 지원하는 업무

3) 영업관리

- 주문 및 납기관리, 영업 역량강화 위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영업분야 판매사원 채용과 운영,

  매출채권 관리, 영업부서 재무와 회계 등 영업지원 업무

요구자질

종합적 분석력, 문제해결능력, 서비스 마인드, 협력심, 원만한 대인관계

- 영업부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분석력과 문제해결능력

- 영업부문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 마인드

- 영업조직의 매출목표 달성을 위해 영업부서 및 관련부서와 협업하는 자세

- 다양한 영업사원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성격

 

고객서비스(C/S)

직무내용

품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불만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고객만족을 개선하는 업무

1) CS 체계 수립

- 정기적인 고객만족도를 조사하여 고객만족상태를 점검하고 불만요소를 개선하는 업무

- 편리하고 효율적인 고객서비스를 위해 CS 기준과 원칙을 수립하는 업무

2) VOC 활용

- 고객의 소리(VOC)를 분석하여 고객불만 개선뿐 아니라 신상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업무

3) 고객서비스 지원

- 고객불만에 따른 반품, 환불, 교환 등 프로세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지원하는 업무

요구자질

원만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서비스 마인드,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사고

- 고객불만 표출에 따른 어려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소통 능력

-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는 고객불만에도 동요하지 않는 친절한 서비스 마인드

- 예기치 않은 고객불만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문제해결능력

- 원칙을 중시하지만 다양한 고객불만을 우선적으로 해결하려는 창의적 사고

 

 

이공계를 살리는 돌파구

 

행정학과를 졸업한 권모씨(29세)는 행정고시에 도전하느라 3년을 소모했다. 취업으로 방향을 돌렸을 때 직무에 대해 알지 못했다. 친화적이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점을 바탕으로 국내영업 직무에 도전했으나 번번히 실패를 맛보았다. 하지만 끈기 있는 도전으로 두 번째 취업시즌에 뜻을 이루었다.

정치외교학을 전공한 조모양(27세)은 해외영업을 꿈꾸었다. 영어와 중국어 해외연수를 통해 외국어 소통능력을 길렀으나 직무경험이 없었다. 졸업 전 취업에 실패했으나 해외 시장에서 활동하고 싶다는 생각은 강렬했다. 그 열정이 통했는지 졸업 후 중국에서 활동하는 해외영업으로 취업에 성공했다.

토목공학과를 졸업한 최모씨(28세)는 전공이 싫었다. 점수에 맞춰 대학과 전공을 선택했으나 전과 등의 다른 노력을 하지 않았다. 전공을 포기하고 취업하고 싶은데 다른 직무에 대한 취업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그런데도 그 동안의 경험과 바뀐 생각만으로 백화점 영업관리 직무로 최종 합격했다.

 

[그림] 영업부문 직무 상관관계

   

 

이처럼 영업부문은 전공 무관하게 기회가 열려 있다. 내향적인 성격일지라도 대인 접촉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영업직무에 도전해 보라. 영업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80%는 내향적인 사람들이다. 나서기 좋아하고 말하기 좋아하는 사교적인 사람보다, 상대방 말을 경청할 줄 아는 내향적인 사람이 영업분야에서 성공한다. 그 이유는 영업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기에 앞서 자기자신을 파는 일이기 때문이다. 고객은 잘난 척하는 사람보다 고객 말에 귀 기울이는 겸손한 사람을 더 신뢰한다. 강한 의지와 열정이 있다면 누구나 영업분야에 도전할 수 있다.

 

마케팅 직무는 경력 같은 신입을 뽑는다. 마케팅이 제공하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매력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마케팅직무를 선호한다. 하지만 마케팅 실무에 대한 뛰어난 역량을 인정받지 못하면 합격할 가능성이 낮다. 그럴 때는 영업직무로 입사한 후 사내에서 마케팅직무로 전환하는 기회를 노려야 한다. 해외영업 직무는 능통한 외국어는 기본이고 해외영업 유관 경험이 중요하다. 대체로 남성을 선호하기에 여성이 불리한 측면도 있다. 국내영업은 영업 현장경험이 중요하다. 영업은 매출이라는 업무목표가 분명하기에 영업을 잘 할 수 있는 실무역량이 요구된다. 영업현장에서 진상고객을 접하며 내성을 기른 사람은 ‘영업이 무엇인지?’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깨닫게 된다. 그래서 동아리 활동뿐인 지원자보다 다양한 아르바이트로 영업경험을 쌓은 지원자가 훨씬 선호될 수 밖에 없다. 영업적인 기질이 약하다면 영업지원 직무에 도전하라. 채용인원이 많지 않지만 영업조직에서 영업팀 활동을 지원하는 스텝 업무이기에 전공을 제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차후 경력발전 방향을 영업 직무나 경영지원 직무로 고려할 수 있다. 지원직무는 끝이 아니라 시작일 뿐이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입사 후 연수과정에서부터 직무가 변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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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니스트 소개

김호종 (mentor@careermap.kr)

- 한국취업코칭센터 대표 / 취업전문가

  피플앤컴퍼니 대표이사, 유니코써어치 상무, CJ그룹 팀장, 두산그룹 과장

- 대학 및 기관 대상 취업특강/취업캠프, 개인별 1:1 취업컨설팅 진행

- 취업블로그 김호종의 아주 특별한 취업컨설팅운영(http://blog.careermap.kr/)

- 저서 <지금 당장 이직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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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 설명

ATL(Above The Line)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중 대인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TV, 인쇄, 라디오, 옥외광고 등과 같은 전통적 매체를 활용하는 것

 

BTL(Below The Line)

미디어를 매개하지 않는 프로모션(Non-Media Promotion)으로 판매지원, 유통지원, 샘플링 등과 같은 대면 커뮤니케이션(Face-to-Face Communication)을 활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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